Skip Navigation
Skip to contents

초대의 글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수술중신경계감시는 이제 우리나라 의료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의술로 자리잡았습니다. 그간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국제적인 수준으로 만들어온 체계적인 수술중신경계감시 시스템은 ICT 기술과 어울리며 한차원 높게 발전하여 supervision level에 따라 더욱 편리하고 정확하게 추적감시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대외적인 압력과 여러 문제들이 앞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이러한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실력이 아닌가 생각되며 그런 면에서 이러한 우리의 학술대회는 더욱 뜻 깊다고 생각됩니다.

그간 우리학회에서는 학회로 발전시킨지 올해가 4년째가 되는데, 수술중신경생리검사 지침서 발간, 수술중신경계감시 분야의 유일한 잡지인 JOIN의 지속적인 발간, 신경생리전문가들의 수술중신경생리 정도관리 위원회의 발족에 중추적 역할을 하였습니다.

올해 개최되는 제 4차 추계학술대회는 좀더 심도 있는 내용으로 기능적 뇌수술과 뇌신경 수술에 대한 수술중신경계감시에 대한 내용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좀더 심화된 내용을 다루면서 현장에서 일하는 많은 회원들에게 실전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능적 뇌수술에 대해서는 뇌전증과 이상운동질환의 수술과 시술에 대해서 뇌신경 수술에 대해서는 눈, 얼굴, 귀, 입에서의 수술중신경계감시에 대해서 준비했습니다. 또한 학술대회의 꽃인 회원들의 연제발표와 e-poster도 준비했습니다.

제한된 방식의 일정이지만 수술중신경생리에 supervising physician으로 일하고 있는 신경과와 재활의학과 신경생리 전문의는 물론 전임의, 전공의 그리고 technologist로 일하는 기사 여러분들 모두 참석하셔서, 소중한 소통의 시간을 가지며 한차원 높은 발전의 토대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1년 11월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 회장 서대원

대한수술중신경계감시학회 사무국
  • Korean Society of Intraoperative Neurophysiological monitoring (KSION)
  • 06351 서울특별시 강남구 일원로81 (일원동 50) 삼성서울병원
  • 양성자센터 4층 4번 연구실 담당자: 천주희
  • 전화: 02)6007-5448 / E-mail: ksion@ksion.or.kr